영화 미래의 미라이는 스튜디오 치즈에서 제작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로 우리나라에서는 2019년에 개봉하였습니다. 감독과 각본 모두 호소다 마모루가 하였고, 영화의 주인공은 오오타쿤, 여동생 미라이, 강아지 유코 등이 맡았습니다. 이 영화는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 한 인간이 성장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는 것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영화 미래의 미라이 줄거리, 관심의 의미, 총평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영화 미래의 미라이 줄거리
영화는 쿤이 평소와 같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기다리던 동생이 오면서 시작합니다. 엄마는 쿤에게 이름을 어떻게 지을지 물어봅니다. 쿤은 사실 미라이가 오기 전에 부모의 모든 관심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런데 동생이 오고 나서는 모든 관심이 미라이에게 향하는 것에 약간의 질투를 느끼고 불안하게 됩니다. 그래도 쿤은 동생에게 잘해주기 위해서 자신이 아끼는 기차를 온통 동생 주위로 놓았는데, 엄마는 동생 낮잠 방해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엄마의 모습에 쿤은 짜증을 냅니다. 계속해서 엄마는 동생에게만 관심을 갖게 되자, 쿤은 동생 귀와 볼을 잡아당기고 때려서 울게 합니다. 그리고 쿤은 엄마가 싫다고 소리를 지릅니다. 그때 어떤 목소리가 들리고, 쿤의 행동이 질투라고 합니다. 그 사람은 자신을 왕자라고 소개하는데 사실 강아지 유코였습니다. 그리고 쿤은 꼬리를 가진 개가 되어 뛰면서 유코 흉내를 냅니다, 할아버지 할머니가 와서도 관심은 미라이에게 향하게 됩니다. 아빠는 엄마대신 집안일을 하게 되고, 엄마대신 쿤을 어린이집에 데려다줍니다.. 그런데 어느 날 미래에 커버린 미라이가 쿤 앞에 나타납니다. 그리고 미래의 미라이는 미래에 결혼이 1년씩 늦어지게 될 것이라고 하면서, 부부인형(히나마츠리 인형)을 치워달라고 쿤에게 부탁합니다. 그리고 그게 잘 안되자 자신이 직접 인형을 치우려고 하지만, 아빠 때문에 실패를 합니다. 그리고 쿤과 유코 그리고 미라이는 서로 도와서 인형을 치우는 데 성공합니다. 엄마의 관심이 적어지자 쿤은 엄마를 싫어하며, 미래의 미라이를 만나 자신은 예쁘지 않은 쿤이라고 합니다. 쿤은 고양이를 기르고 싶은 소녀를 만나고, 그 소녀 집에 가서 엄청나게 어지럽혀 놓게 됩니다. 그리고 그녀의 엄마가 와서 그녀는 혼나게 되는 꿈을 꾸게 됩니다. 그런데 꿈의 그녀는 쿤의 엄마의 어린 시절이었던 것입니다. 쿤은 아빠와 자전거를 타러가지만 미라이만 봐주는 아빠가 미웠습니다. 장면이 바뀌어 쿤은 어쩐 남자와 함께 있고, 그는 쿤에게 처음으로 말을 태워줍니다. 그는 쿤에게 저 멀리를 보라고 하면서, 그들이 탔던 말은 오토바이로 바뀝니다. 그리고 쿤은 그를 아빠라고 합니다. 그러나 사실 그는 쿤의 증조 할아버지였습니다. 장면이 바뀌어 쿤은 아빠와 함께 자전거를 타러 가서 스스로 보조바퀴 없이 타게 됩니다. 쿤의 부모는 자전거를 혼자 탄 쿤을 기특하다고 해줍니다. 노란 바지를 입겠다는 쿤은 집에 남게 되고, 장면이 바뀌어 어쩐 청년을 만납니다. 청년은 쿤의 태도가 잘못되었다고 하고, 쿤은 거기에 도착한 열차를 타게 됩니다. 쿤은 도쿄역에서 내리게 되고, 길을 잃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외톨이 나라로 가는 열차를 타야되지만, 그는 그것을 타지 않고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갑자기 동생 미라이가 외톨이 나라로 가는 열차로 들어가려고 하는 것을 쿤이 구해주게 됩니다. 그때 미래의 미라이가 나타나서 길을 잃은 쿤을 도와주고, 시간의 창을 통하여 쿤에게 가족들의 일생에서 가장 어려운 순간들을 보여줍니다. 쿤은 아빠, 엄마 그리고 증조할아버지의 가장 어려운 순간을 보는 사이 미래의 미라이는 우리 모두가 이러한 순간들이 쌓여서 지금의 우리들을 만든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미래의 미라이와 헤어지게 됩니다. 현실로 돌아온 쿤은 노란 바지가 아닌 지금 입은 바지를 그냥 입은 채로, 미라이와 함께 엄마 아빠가 기다리는 자동차로 가게 되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관심의 의미
이 영화는 주인공인 쿤에게 그의 동생 미라이가 생기면서 일어나는 사건을 미래와 과거를 넘나들며 쿤에게 가족과 서로에 대한 사랑 그리고 관심의 소중함에 대해서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쿤은 동생 미라이가 집으로 오면서, 부모님의 모든 관심이 미라이에게 집중되는 것에 질투심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쿤은 엄마와 아빠가 모두 싫게 됩니다. 그러나 사실 쿤이 미라이 만한 아기였을 때, 부모님의 관심은 지금 동생 미라이에게 주는 것과 똑 같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영화는 먼저 미라이에 대한 관심을 보여줍니다. 쿤은 부모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자랐지만, 부모의 관심은 동생 미라이에게 더 가게 됩니다. 관심이란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주의를 기울이는 마음을 말합니다. 쿤의 부모님은 동생미라이가 쿤보다 더 다치거나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에 미라이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쿤은 그것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쿤은 시간을 초월하여 미래의 동생 미라이를 만나게 되고, 또한 부모님의 옛날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보다 약하고 어린 동생 미라이에게 더 관심을 가는 것에 대해서 조금씩 이해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심에 대하여 영화는 우리들에게 관심이란 소중하며, 더 나아가 가족 간의 관심이란 그 무엇보다도 고귀한 사랑임을 전달하고 있는 것입니다.
총평
이 영화의 특이한 점은 쿤을 중심으로 시간을 초월하여 쿤의 주변 사람들을 만나 성숙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쿤은 강아지 유코, 그리고 미래의 미라이, 엄마, 아빠, 그리고 증조할아버지 등을 만나고 그들의 삶을 지켜보면서 쿤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알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쿤은 장난감을 펼쳐놓고 치우지 않는데, 사실 과거의 엄마도 똑같이 장난감을 펼쳐놓아서 할머니에게 혼나는 장면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미래에 성장한 미라이와 만나면서 자신의 단점들을 깨닫게 됩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미래의 미라이는 쿤을 데리고 시간을 초월하여 가면서, 쿤의 가족들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 가족들은 모두 쿤과 같이 어려운 현실에 직면하게 되지만 앞을 바라보고 성숙해 갔다는 사실을 일게 됩니다. 그리고 쿤은 자신도 지금은 어렵지만 멀리 미래를 바라봐야 한다는, 그래서 성숙하고 성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도와줍니다. 이러한 부분은 영화를 보는 시청자들에게, 지금 당장 현실의 어려움을 보지 말고 더 먼 미래의 모습을 바라보면서 자신을 성숙시키라는 메시지를 주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