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투모로우(영어: The Day After Tomorrow)는 2004년에 개봉한 미국 SF 재난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감독은 롤랜드 에머리히, 주연으로 데니스 퀘이드(잭 홀 교수 역), 제이크 질런홀(샘 홀 역), 셀라 워드(루시 홀 역), 에미 로섬(로라 채프먼 역) 등이 맡아 열연하였습니다. 았습니다. 영화의 주요 내용은 북극의 빙하가 녹아내려 기후의 급박한 변화의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영화 투모로우 줄거리, 환경의 변화, 아빠의 사랑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투모로우 줄거리
영화는 기후학자인 잭 홀 박사는 동료들과 남극에서 빙하 탐사를 하면서 시작합니다. 잭은 빙하 전체 중간이 갈라져 떨어지는 것을 동료들이 구해줍니다. 그는 뉴델리 UN 온난화 대책회의에 참석하여, 지구 온난화가 기후변화를 일으켜 빙하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발표를 합니다. 헤드랜드 기상 센터에서는 수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것을 감지합니다. 일본 도쿄에서는 커다란 우박이 내려서 사람들이 다치거나 죽게 됩니다. 플로리다 위성센터에서는 엄청난 크기의 태풍 구름들을 발견합니다. 잭의 아들 샘은 여자 친구와 골든벨 대회에 가기 위하여 비행기를 타고, 뉴욕에 내려서 하늘을 보니 수많은 새 떼가 지나갑니다. 또한 관측소마다 해류가 변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잭의 발표를 들었던 박사들은 잭의 이론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고 여겼습니다. 기상청은 미 서부에 엄청난 크기의 우박이 내린다고 보도합니다. LA 지역에 여러 개의 토네이도가 생겨서 도심을 파괴합니다. 이상 기후에 대해 회의가 열리고, 잭은 슈퍼컴퓨터를 이용하여 결과를 도출하게 됩니다. 그 결과는 6주 안에 기후가 급변할 거라는 것입니다. 잭은 부통령에게 북쪽에 있는 주민들은 빨리 대피해야 한다고 전하나, 부통령은 이를 묵살합니다. 스코틀랜드에서는 헬기가 비행 중 연료가 얼어서 추락하고, 차에 탔던 시민들도 동사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들 샘은 골든벨에 참가한 학우들과 어떤 친구의 집에 머물게 됩니다. 그런데 뉴욕에서는 엄청난 해일이 밀려와서 바닷물이 도시를 덮치게 되고 샘과 학우들은 겨우 바닷물을 피해 국립도서관 건물로 들어가게 됩니다. 한편 기후학자 잭은 이상 기후 현상으로 폭풍이 생기고 폭풍을 통하여 찬 기온이 급히 하강하고 있으며, 그 면적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보고합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빙하기가 형성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샘은 물이 찬 지하 전화기를 통하여 아버지 잭에게 전화를 걸게 됩니다. 전화를 받은 잭은 아들 샘에게 앞으로 눈보라가 칠 거라고 말하고 절대로 나가지 말고, 체온을 유지하면서 아빠를 기다리라고 말합니다. 잭은 아들을 찾기 위하여 뉴욕으로 갈 준비를 합니다. 대통령과 함께한 국방성 회의에서 잭은 기후 변화가 폭풍을 몰고 왔으며, 폭풍 후에는 빙하기가 올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최대한 남쪽으로 피신하는 것밖에 방법이 없다고 말합니다. 도서관에 있었던 사람들은 피신하기 위하여 나가는데, 샘은 아버지의 말을 믿고 도서관에서 불을 피우고 지냅니다. 수많은 미국인들이 멕시코를 향하여 남쪽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잭은 아들을 찾기 위하여 샘에게 가게 됩니다. 대통령의 호송하려는 차량이 전원 몰살하게 되며, 지구의 기후 환경은 점점 어렵게 되어갑니다. 한편 도서관에서 부상당한 사람이 패혈증으로 생명이 어렵게 되자, 샘과 학우들은 도서과 옆으로 온 보트로 들어가서 먹을 것과 치료제를 찾는데, 늑대가 와서 친구가 물리게 되어 구사일생으로 빠져 나오게 됩니다. 아빠 잭은 뉴욕으로 같이 떠났던 동료 한사람이 죽고 다른 이는 쓰러져 끌고 갑니다. 그 때 빙하가 찾아오게 되어 아빠 쪽과 샘이 있는 도서관 쪽 모두 불을 피워서 겨우 살게 됩니다. 아빠와 동료는 눈 폭풍을 뚫고 샘을 구하기 위하여 가게 됩니다. 며칠 만에 눈 폭풍 구름들은 걷히게 되고, 잭은 샘이 있는 도서관으로 샘을 구출하면서 영화는 끝이 나게 됩니다.
환경의 변화
이 영화는 일반적인 재난영화가 아닌 앞으로 미래에 지구가 겪어야 할 내용을 미리 인유에게 경고하는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사실 인간은 계속해서 화석연료를 사용하고 인간의 편의를 위하여 많은 환경오염 물질들을 만들고 살아갑니다. 수많은 공장들에서 나오는 연기 그리고 자동차는 오염 가스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지구의 환경오염은 이제 방관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입니다. 실제로 북극의 빙하는 급격하게 줄어들어 북극곰이 살 수 없는 환경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제 지구의 오염으로 기후변화가 오는 것은 기정사실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영화는 보는 관객들뿐만 아니라 온 인류에게 환경오염에 대한 엄중한 경고를 하는 내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빠의 사랑
이 영화의 포커스는 잭의 아들 샘이 뉴욕 국립도서관에 기후 변화로 고립되자, 그의 아버지 잭이 샘을 구하기 위하여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동료 2명과 함께 샘에게 가는 도중 한명은 떨어져 죽고, 또 다른 한 명은 부상을 당합니다. 그래도 그는 아들 샘을 살리기 위하여 필사적으로 국립도서관에 고립된 샘을 구하기 위하여 가게 됩니다. 여기에서 관객들은 가족의 사랑과 아버지의 아들에 대한 사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화는 잠간 동안의 빙하기에 가족의 휴머니즘을 그린 감동적인 영화인 것입니다.